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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정석 (한국가스안전공사) 최영주 (한국가스안전공사) 유철희 (한국가스안전공사) 정동호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21년도 한국가스학회 가을 학술대회 논문집 [초록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72 - 72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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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해역의 모든 선박 연료의 황 함유량을 기존 3.5%에서 0.5%미만으로 감축하고, ECA(Emission Control Area)지역에서는 0.1%미만으로 제한하는 IMO2020을 2020년 1월 1일부로 시행하였다. 이러한 규제 강화에 따른 대응방안으로 액화천연가스(Liquefied Natural Gas, LNG) 연료 사용이 가장 떠오르고 있다. LNG를 선박 연료로 사용할 경우, 기존 벙커유 대비 황산화물 99%, 미세먼지 99%, 질소산화물 90%, 이산화탄소가 25%까지 감축되어 해당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 보호에도 큰 힘을 실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점을 활용한 LNG 추진선박이 급부상함에 따라 선박의 연료로 LNG를 충전하는 LNG 벙커링 산업도 성장하는 추세이다.
LNG 벙커링 방식으로는 TTS(Truck to Ship), PTS(Pipe to Ship), STS(Ship to Ship)로 나눌 수 있으며, 최근에는 대형선박까지 LNG 추진선박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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