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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윤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11 - 136 (26page)
DOI
10.35140/kiiedu.2022.47.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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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라 중학교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중 ‘기술의 세계’ 분야에 대한 운영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개선의 요구를 파악하고 교육과정 내실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탐색하여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고찰을 통하여 2015 개정 중학교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운영의 쟁점을 분석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의 실태와 내실화 지원 방안을 탐색하기 위하여 전국의 중학교를 모집단으로 기술·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위하여 교과 교육과정에 관한 전문성을 갖춘 교사와 면담하였고, 교사의 면담 내용을 보충하고자 일부 항목에 대하여 학생의 면담을 추가로 수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중학교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기술의 세계 분야에 대한 내용 수준은 현장 적용에 적정하지만 학습량에 비해 시수가 부족하다.
둘째, 기술의 세계 분야의 지도 시 교사의 전문성의 문제점이 가장 심각하므로 이에 대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셋째, COVID-19 상황에서 기술의 세계 분야의 특성에 맞는 실습 과제 개발 및 지원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이상과 같이 도출된 연구 결과가 학교 교육 지원 정책 전환으로 이어질 때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가 학교 현장에 올바르게 정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 연구에서 제시된 중학교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운영 실태와 지원의 요구가 차기 교육과정 개발에서 내용 수준 설정과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 연구가 COVID-19 확산에 따른 온·오프라인 병행 학습 상황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여 보았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들과 차별 점이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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