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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석 (고려대학교) 이재훈 (고려대학교) 원천봉 (고려대학교) 윤영수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34권 제1호(통권 제187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89 - 96 (8page)
DOI
10.4334/JKCI.2022.34.1.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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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안전 확보를 위해 전자파 간섭의 차폐 및 외부 하중에 대해 저항하기 위한 구조 설계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높은 차폐 성능과 내충격성을 보이는 최적의 보강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16개의 벽체를 제작하고 시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4종류의 금속 그리드가 보강 방법으로 설정되었다. 더 나아가, 낙하추 충격 시험에 따른 차폐 성능과 손상면적 비율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전자파 차폐 성능은 배근 층 수의 관계없이 그리드 크기의 감소에 따라 증가하였다. Free space area가 140% 이내인 이단으로 보강된 시험체의 차폐 성능은 30 ㏈ 이상을 나타냈다. 또한, 단순히 금속 그리드의 크기를 증가시키는 것보다는 2단으로 보강하는 것이 차폐 성능 증진에 효과적임을 나타냈다. 금속 그리드로 보강된 시험체는 보강되지 않은 시험체보다 높은 충격 저항성능을 나타냈으며, 가장 작은 금속 그리드로 보강된 변수는 충격 하중 이후의 차폐에서 가장 높은 성능을 나타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 방법
3. 실험 결과 및 분석
4.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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