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미정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김문옥 (광덕산환경교육센터) 유영초 (풀빛문화연대) 이다현 (공주대학교) 임수정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전푸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4卷 第4號(通卷 第91號)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52 - 469 (18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가 수준에서 제시해야 할 생애주기에 따른 환경교육의 분류체계와 패러다임을 구성하고, 이에 근거한 생애주기 맞춤형 프로그램의 개발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생애주기는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전기, 성인중기, 성인후기의 6단계로 나누고, 환경교육의 목적은 환경지식, 환경정서, 환경실천으로 분류하였다. 주제는 생활환경, 자연환경(지역환경), 지구환경, 문화환경으로 세분화하였고, 교육방법은 강의·해설, 놀이, 견학·체험, 토의·토론, 노작, 프로젝트 등 11가지로 분류기준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분류기준을 바탕으로 우수환경교육프로그램 운영기관 담당자 대상 설문조사, AHP 설문조사, FGI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를 통해 생애주기별로 우선시 되어야 할 환경교육 목표와 주제, 교육방법의 패러다임을 구성하여 제시하였고, 환경교육에서 소외될 가능성이 큰 특수대상(장애인, 군인, 환경보건 약자, 환경재난 지역 거주자 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별도로 검토하였다. 연구결과로 생애주기 환경교육의 기본 콘셉을 작성하고, 인간의 발달단계의 특성에 따른 정책과제와 생애주기별 프로그램, 거시환경과 현안의 특성에 따른 정책과제와 생애주기별 환경교육 프로그램, 특정 대상 맞춤형 정책과제와 생애주기별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예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과 절차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