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8집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3 - 99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베트남의 제1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2021 한국어 교육과정”)의 특징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베트남의 제1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재 개발의 방향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베트남에서는 2016년에 한국어가 제2외국어로 선정된 이후 중·고등학교에서 시범 한국어 수업이 운영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교육 관계자들의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또한 한국어교육에 대한 베트남 내 초·중등 학습자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배경을 고려하여 2021년에는 한국어를 제1외국어로 선정하게 되었다. 이로써 제1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시범 교육과정이 운영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분석 결과가 교재 개발에 체계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제1외국어는 제2외국어와 외적·내적 체계와 위상이 다르므로 제1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과가 지니는 성격과 목표, 그리고 내용을 통해 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외국어 교재 개발의 이론적 전제를 살펴보고 그 전제 하에 베트남 초·중등 한국어 교재의 개발 원리와 교재의 역할, 그리고 특수성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2021 한국어 교육과정에 따른 교재 개발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전제
Ⅲ. 베트남 2021 초·중등 한국어 교육과정 분석
Ⅳ. “2021 한국어 교육과정“에 따른 교재 개발 방안
Ⅴ. 결론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