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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조 (세종대학교) 김재학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5 - 51 (17page)
DOI
10.21298/IJTHR.2022.2.36.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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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화재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 지각된 가치, 행동의도 간의 직・간접 관계를 축제이벤트 환경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청주문화재야행을 찾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총 280개의 유효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브랜드 인지도는 유형과 무형문화재 간에 큰 차이를 보여주었다. 또한 문화재 활용에 대한 지각된 가치는 인지적, 기능적, 정서적인 다차원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무형문화재의 브랜드 인지도는 인지적 가치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동안 유형문화재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는 지각된 가치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형과 무형문화재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와 지각된 가치 모두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나아가 지각된 기능적 가치와 정서적 가치는 유형문화재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와 행동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간접효과를 보여주는 동안 무형문화재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와 행동의도 간에는 지각된 가치 모두 간접효과가 없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축제이벤트 환경에서 다차원의 지각된 가치는 유형과 무형문화재의 브랜드 인지도에 따라 행동의도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긍정적인 행동의도를 유발시키기 위해서는 유형과 무형문화재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정책 및 홍보가 요구된다는 것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 결과는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논의와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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