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춘화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83권 제1호(통권 335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33 - 173 (41page)
DOI
10.22557/HG.2022.3.83.1.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어 교수 · 학습 방법론이 발전해 온 양상을 분석하여 그 성과를 정리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전망을 제안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1차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국어과 교수 · 학습은 교육학의 일반적 내용에서, 국어과 고유의 내용과 영역별 방법을 발전시켜왔음을 알 수 있었다. 영역별 교수 · 학습 방법은 텍스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되어 왔고, 교수 방법이 교육 내용을 표상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다. 교사의 경험과 개별 수업 방법에 한정되던 교수 · 학습 방법은, 점차 이론적 틀을 체계화하는 한편 실제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실행력을 갖추게 되었다. 앞으로 국어 교수 방법론은 국어 교수 · 학습의 내적 원리를 추출하여 고유의 교수 · 학습방법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국어 교수 · 학습의 정체성을 탐색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국어 공부 방법론으로서의 국어 학습법과 국어 학습자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미래 사회를 위한 국어 교수 · 학습의 원리와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교사의 개별적 능력으로 인식해 온 국어 교수 · 학습 방법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다가올 미래에도 국어교육은 좋은 국어 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인간다운 성장을 적극 지원할 것이다.

목차

벼리
1. 들머리
2. 국어 교수․학습의 특징과 작용
3. 국어 교수․학습 방법론의 발전 양상
4. 국어 교수․학습 방법론의 과제와 전망
5. 마무리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