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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원 (만월중학교) 전수진 (호서대학교) 김성애 (덕성여자대학교) 박정호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79 - 89 (11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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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다는 점에서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이 꾸준히 이루어져 왔다. 많은 테크놀로지의 발달 또한 교육에 영향을 미치면서 이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자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 인공지능의 경우도 테크놀로지로서 학습자의 깊은 이해와 탐구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함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교과에 인공지능을 융합할 수 있도록 교사 재교육 등을 통한 시도가 시작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은 예비 교사 시기부터 이루어지는 것이 보다 효과적임을 고려하여 예비 교사의 인공지능 융합 수업 전문성 함양을 위한 AI-TPACK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 모델은 테크놀로지로서의 인공지능은 기존 테크놀로지와 다른 특징이 있다는 점을 반영하고, 학습자로서의 예비 교사가 수행해야 할 과업 뿐 아니라 예비 교사를 지도하는 교수자의 역할과 과업 및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또한 예비 교사의 테크놀로지에 대한 적극적인 통합을 유도한 점이 특징이다. 본 모델은 향후 교대 및 사대의 예비 교사 인공지능 융합 수업 전문성 함양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 구성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AI-TPACK 모델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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