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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훈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18338/kojmee.2022..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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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앎(知)과 실천(行) 간에 작용하는 심리적 기제를 밝히고 이를 도덕교육에 활용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논자는 지행일치에 대해 주자와 왕양명이 제기했던 학설의 핵심적인 논지를 중심으로 그것이 도덕교육에 대해 갖는 의의와 한계를 검토한 후, 앎(知)과 실천(行) 사이에 존재하는 심리적 기제를 제시하고 도덕적 행동을 추동하는 동기가 다원적으로 작용하는 과정을 논의하였다. 주자와 왕양명의 지행에 관한 담론은 현대 도덕교육에 ‘도덕적 지식(앎)은 실천(행동)을 전제한다’라는 명제를 엄중히 상기시키고 있으나 앎(지식)과 행동의 관계를 일원적 사유방식에서 논의한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앎(知)이 개인의 심리 내부에서 욕망, 정서, 의지와 상호작용의 과정을 거쳐 행동을 추동하는 동기로 작용함을 제시하였다. 이는 도덕 교육자들이 앎과 실천의 문제를 다원적 사유방식의 차원에서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실용적 시각을 갖는데 이바지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주자와 왕양명의 지행일치에 관한 담론의 의의와 한계
Ⅲ. 지와 행 사이의 심리적 기제와 그의 도덕교육적 함의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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