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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효정 (동국대학교) 이영선 (이화여자대학교) 김소윤 (덕성여자대학교) 박현옥 (백석대학교) 이순행 (이화여대) 이윤경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17 - 141 (25page)
DOI
10.18541/ser.2022.05.21.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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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자폐성장애 아동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과정에서 주요 역할을 하는 특수교육지원센터를 대상으로 현황과 관련 요구를 살펴보고 필요한 변화와 방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둔다. 연구방법: 전국 특수교육지원센터 중 128개를 대상으로 자폐성장애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및 평가 현황과 그 과정상의 어려움, 자폐성장애 검사도구 관련 요구를 설문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자폐성장애로 의뢰된 아동의 최종 선정 비율에 대한 조사 결과 의뢰아동 대부분이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되고 있었으며, 의뢰된 아동이 자폐성장애 외 장애유형으로 선정된 경우는 발달지체, 지적장애 순이었다. 의뢰 사유 1순위는 행동특성이었고, 평가방식은 외부기관 평가 병행이 가장 많았으나 평가 부재 비중 역시 높았다. 선정 절차에서 자폐성장애 검사도구 외 다양한 검사가 사용되고 있었다. 결론: 이를 토대로 자폐성장애 진단과 관련한 현장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이 이루어졌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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