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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애진 (써큘러스리더) 김기웅 (써큘러스리더)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781 - 791 (11page)
DOI
10.9728/dcs.2022.23.5.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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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난독증 학습자를 위한 AI 기반의 한글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하는 것이다. 난독증 학습자는 한글 해득에 어려움을 겪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음운 인식과 한글 파닉스 교수에 기반한 개별 맞춤 교육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공간의 제약과 전문가 없이도 개별 맞춤 교육이 가능한 AI 기반의 한글 해득 앱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한글 해득을 위한 앱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음운 인식과 파닉스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음성과 필기 인식을 통해 학습자의 수행을 즉시 평가하고 직접 교수법에 기반한 즉각적인 교수 피드백을 제공하여 쌍방향 학습이 가능하다. 셋째, AI 기반으로 학습자의 수행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학습자의 발달 수준과 수행 진전도에 따라 개별 맞춤화된 커리큘럼이 제공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게이미피케이션 모델을 적용한 학습 활동을 구성함으로써 흥미와 학습동기를 높이고, 반복 학습이 가능하다. 본 프로그램을 난독증 학습자에게 적용한 결과, 학습자들의 단어 인지와 음운처리 능력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어 학습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시스템 설계
Ⅳ. 시스템 구현
Ⅴ. 시스템 적용 및 검증
Ⅵ.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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