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훈호 (공주대)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21년도 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63 - 8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충남교육청 혁신학교 정책의 추진 경과 및 주요 성과를 분석하고, 실제 학교 현장의 사례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변화 모습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교육부 및 타 시도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추진 및 개선 노력을 함께 분석해 봄으로써, 충남교육청을 비롯한 혁신학교 정책의 성과확산 방안 및 향후 혁신학교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남 혁신학교 중 2018년과 2019년에 실시된 종합평가에서 각 혁신 영역별(학교운영체제 혁신, 학교 교육력 강화, 교육과정 및 수업 · 평가 혁신)로 양적 · 질적 평가 결과가 우수한 초등학교와 중학교 각 3개교씩을 사례분석 하였다. 각 학교의 교장과 교감, 교사, 학생, 학부모를 면담하였으며, 혁신학교 종합평가 과정에서 드러나지 않은 각 학교의 혁신 노력과 성공 또는 한계 요인을 자세히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문화적 측면과 행정적 측면, 제도적 측면의 성공요인 및 후속 과제를 도출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토대로 향후 혁신학교가 질적 도약을 위해 추구해야 할 방향과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혁신학교 정책 특성 및 시 · 도교육청별 차이 분석
Ⅲ. 연구방법
Ⅳ. 충남 혁신학교 운영 특성 및 성공요인 분석 결과
Ⅴ. 혁신학교의 질적 도약을 위한 방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1-001323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