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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지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09 - 22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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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일한 경험을 다른 사람과 함께 공유할 때 쾌락적 가치(만족도)가 높아지는지 살펴보았다. 나아가 이러한 공유의 효과가 경제적 가치에도 적용되는지 검토하였다. 구체적으로 참가자들은 공모자와 함께 제공된 음식(빵)을 먹은 뒤 이에 대한 맛을 평가하고 가격을 산정하였다. 이 때 한 조건의 참가자들은 공모자와 함께 각자의 음식을 먹은 반면, 다른 한 조건의 참가자들은 공모자와 함께 각자의 음식을 나누어 먹었다. 참가자가 먹은 음식의 총량은 동일했으며 조건 간 차이는 경험의 공유 여부였다. 분석 결과, 참가자들은 함께 공유한 음식이 각자 먹은 음식에 비해 더 맛있다고 여겼으며, 그로 인해 약 40% 더 높은 금액을 지불할 의향을 보였다(연구 3). 하지만 사람들은 소비 단계에서 나타나는 공유의 쾌락적 효용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하는 오류를 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연구 1-2). 소비 경험에서 사회적 요소가 차지하는 의미와 중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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