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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433 - 45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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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연구에서 라이프스타일 개념과 그 활용은 몇 가지 측면에서 문제를 지니고 있다. 첫째, 개념적인 정의상의 문제이다. 둘째, 본질에 관한 문제이다. 셋째, 구성에 관한 문제이다. 넷째, 유형 분류에 대한 문제이다. 다섯째, 활용에 관한 문제이다. 끝으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의 문제이다.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많은 연구자들이 동의할 수 있으며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기본적인 틀을 규명하고 제안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탐색적 연구에 의하면,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하면서 핵심적인 심리적 차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돈과 시간 차원이다. 여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많거나 적은 축과 쓸 수 있는 가처분 소득을 포함한 돈이 많거나 적은 축이 하나의 분류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소비욕구와 소비향유 차원이다. 소비욕구가 강하거나 약한 축과 소비를 즐기는 것을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축이 하나의 분류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양과 질 차원이다. 추구하는 것이 수량적으로 많거나 적은 축과 질적으로 우수하거나 열등한 축이 하나의 분류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소비성향과 상품속성 차원이다. 소비성향은 이성과 감성으로 양분되는 축과 상품속성은 중심속성과 주변속성으로 양분되는 축이 하나의 분류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소비특성들에 관한 차원이다. 하나의 축은 필수적인 소비인가 아니면 선택적 소비인가에 대한 것이고, 다른 하나의 축은 개인적인 소비인가 아니면 집합적인 소비인가에 관한 것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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