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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3 - 16 (14page)
DOI
10.16881/jss.2022.07.3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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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은 급속히 발전하는 현대사회에서 구성원들이 갖추어야 하는 중요한 역량으로 인식되고 있어 이의 증진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최근 코로나 19 감염병 확산사태에 따라 교수경로가 기존의 대면수업에서 온라인 수업으로 제한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수업경로의 제한이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해 수업방식을 전통적 대면수업, 동영상 강의 수강후 대면수업을 진행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의 Flipped learning, 그리고 동영상 컨텐츠 수강후 온라인 강의로 진행하는 온라인 수업의 3가지로 구분하였다. 전체 수강생 556명을 위 3가지 수업방식별로 그룹핑하였고, 각 그룹의 정보활용능력 자기효능감을 수강전후에 측정하였고, 수업방식별로 자기효능감의 절대값과 향상정도를 비교분석하여 수업방식별 교수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 수업의 교수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온라인 교수경로가 우수하다는 것을 반증한다라기 보다는, 어떠한 교수경로나 형태를 채택하든 교수설계의 완성도에 따라 최적의 교육효과를 거둘 수 있음을 의미하므로, 교수설계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정보활용능력 교수경로와 교육효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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