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서진 (충남대학교) 김정겸 (충남대학교) 강영식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466 - 475 (10page)
DOI
10.5762/KAIS.2022.23.7.46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원예활동 중심 환경교육이 유아의 환경감수성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만 4세 유아 실험집단 20명과 비교집단20명을 대상으로 원예활동 중심 환경교육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원예활동 중심 환경교육을 2차시로 나누어 모둠별 토의활동과 환경교육을 실시하였다. 확장활동으로는 산책활동 및 워크북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누리과정 생활주제에 관련해서 환경교육이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원예활동 중심 환경교육에서 유아의 환경 감수성점수가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원예활동 중심 환경교육에서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점수가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원예활동 중심 환경교육이 유아의 환경감수성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유아교육현장에서 원예활동 중심 환경교육을 통해 유아의 환경감수성 및 자연친화적 태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프로그램을 적용해 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