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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233 - 242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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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유가(儒家) 디자인의 주요 요소를 역사와 문화의 시각으로 분석했다. 인(仁), 화(和) 및 예(禮)의 세 가지 원소(元素)로 귀납되었다. 유가(儒家) 고유의 역사 상황과 문화적 요인이 거시적으로 작용하고 중국의 경제 부흥과 중국인의 문화 전통을 미시적 유가(儒家) 디자인 형성 요인으로 간주했다. 관련 이론의 검토는 일반 이론에서 서양 중심의 디자인 이론을 현대에 부합하는 정의를 정확히 해독하는 방법으로 디자인의 역사-문화 누적의 퇴적물인 ‘층(層)이론’을 제시했다. 구체 이론에서는 형상(조형)과 사상의 선후 관계를 통해 ‘도(道)’의 체현인 디자인 개념의 탄생과 ‘수공예’로서의 발전의 이론화 가능성을 모색했다. 현대 유가(儒家) 디자인을 존재하게 한 역사 맥락을 살펴 볼 필요에서 고대, 근대와 현대로 삼분하여 고찰을 시도했다. 고대에는 유가(儒家) 디자인이 발생적 입장에서 ‘인(仁)’과 ‘예(禮)’가 구체적으로 체현된 통일체로서의 그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근대에는 서양 디자인의 유입과 그 응용이 유가(儒家) 전통적인 요소와 경쟁하고 이에 유가(儒家)적 디자인 체계의 원형이 성립하는 내용을 보였다. 현대에는 ‘예술 디자인’의 기치 하에 유가(儒家)화된 현대형 디자인 이론 건립의 현상이 나타났다. 세 가지 유가(儒家) 디자인의 주요 요소는 ‘인(仁)’에서 인성화(人性化)와 의식주행(衣食住行)의 생활형 패턴을 다루었으며 ‘화(和)’는 ‘천인합일성(天人合一性)’의 해석과 응용에 주목했다. ‘예(禮)’는 디자이너 주체 ‘의상(意象)’ 극대화 특성을 논의했다.결론은 다음 세 가지로 첫째, 전통적 요소를 계발하고 응용하는 유가(儒家) 디자인의 현대성을 인(仁), 화(和) 및 예(禮)세 가지 요소로 패턴를 귀납하고. 둘째, 서양적 요소의 디자인 사상과 실제가 우세한 현재 유가(儒家) 역사와 문화의 고유성을 유가(儒家) 특유의 디자인 문화에 가미하여 ‘유가(儒家)적 디자인 문화’를 형성하는 과도기에 놓여 있으며, 셋째, 유가(儒家) 전통적요소를 적절히 운용하는 유가(儒家) 현대 건축 디자인이 향후 유가(儒家) 및 아시아의 정체(整體)적 발전에 상응하여 세계 범위에서 가장 활발한 발전 잠재력을 예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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