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44 - 154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기업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에 대한 지각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기업의 구체적인 정보 품질이나 서비스품질 요인을 찾아내고,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데 목표가 있다. 또한 이런 과정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증적 검증을 위하여 중국 4개 기업의 제품을 사용했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할 것이며, 설문조사 실시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들에게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그 중 375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거한 357부가 최종분석에 이용되었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와 AMOS를 이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기업의 정보 품질은 디자인 아이덴티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기업의 서비스 품질은 디자인 아이덴티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기업의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기업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는 정보 품질과 브랜드 자산 사이에 매개효과를 한다. 다섯째, 기업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는 서비스 품질과 브랜드 자산 사이에 매개효과를 한다. 여섯째, 기업의 브랜드 자산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의의와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4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