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83 - 19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건강하게 오래 살아가는 것이 중요한 가치로 부상하고 있는 요즘 외모 관리에 필수인 화장품 산업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화장품이 필수 소비재로 인식되고, 패션제품이라는 점에서 소비자의 감성을 중시하는 제품으로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화장품은 더욱 세분화되고,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빠르게 변화를 거듭해 나가고 있다.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는 수많은 브랜드의 상품이 쏟아지는 화장품 시장에서 새로운 제형 개발과 신기능 용기 개발이 요구된다. 화장품 용기의 기술은 소비자의 구매 시 선택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화장품 용기의 사용에 불편함을 느낄 경우, 매일 겪는 불편함 때문에 소비자의 구매 시 선택 범위에서 멀어지며 재 구매로의 연결이 점차 줄어들게 된다. 이처럼 화장품 용기에서 기능은 화장품의 품질 여부를 떠나서 호감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6년 화장품 생산실적 순위를 바탕으로 1위인 아모레퍼시픽의 14개 브랜드와 LG생활건강의 17개 브랜드로 총 31개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화장품 용기의 기능을 분류하여 기초 및 색조 화장품의 용기 차이를 살펴보고, 소비자들이 기초 화장품과 색조 화장품을 사용할 때 중요시 하는 기능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화장품을 주로 사용하는 20~50대의 여성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결과 화장품 용기는 사용성의 편리함을 중요하게 여기며, 더불어 휴대성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꼽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심미성을 고려한 화장품 용기 디자인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사용의 편리함을 고려한 용기의 선택과 도포, 토출, 분사 등의 기술을 고려한 신기능 용기 개발이 화장품의 차별화로 경쟁력을 가지게 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해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5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