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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259 - 26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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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의 발달은 경제성장과 더불어 소득의 증대로 삶이 윤택해 졌으나 그로 인한 부작용으로 환경오염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가져왔다. 현대인들은 기후와 환경적 변화에서도 자신을 외모를 가꾸고 젊고 건강하게 살기 위해 꾸준히 노력을 하고 있다. 외부 오염 물질로부터 자신의 피부를 지키고 화학적 유해물질에서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사회적 공감대는 코스메스티컬 화장품과 자연주의 화장품의 수요 증가로 이어졌다.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는 코스메스티컬과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의 인지도 높은 상위 브랜드를 각각 3개씩 선정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화장품을 사용하는 20대 여성 60명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색채, 레아아웃, 용기형태, 소재, 기능 중 용기형태에 대한 차별성이 닥터자르트를 제외하고 모두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용기기능에는 대부분 일반적인 용기의 기능만을 사용하고 있어 세부적인 사용 용도와 부위에 맞는 용기의 기능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주기에는 부족하다. 제품 컬러에 있어서도 기존의 틀을 멋어나지 못하여 타 브랜드와의 차별성이 낮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용기디자인의 표현요소별로 차별화 하여 신기능 용기의 개발과 용기디자인의 정체성 확립한다면 화장품 디자인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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