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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옥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239 - 24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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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중국 건축 디자인의 철학 요소를 ‘천인합일’(天人合一), ‘현세중용’(現世中庸) 및 ‘인지제의’(因地制宜)로 귀납하여 이를 분석한다. 이의 이론과 실제를 역사 문화 맥락 연구의 방법을 차용하여 사례별로 분석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며 이는 우리에게 전략적 대응 차원에서 이해의 필요성에서 연구의 배경이 되었다. 연구 범위는 세 부분으로 디자인 철학적 근원의 행위자와 작품, 유형화 방법을 사용한다. 사례 분석 방법이 연구 방법으로 사용된다.
건축 디자인 이론 중에 요소와 사상 철학에 초점을 맞추어 각각의 개념과 내용을 나누어 보았으며 개념은 디자인의 부수적인 성격을 중심으로 예(禮) 실현의 상징 의미와 자연성 및 역사성을 나타내며 사상 철학은 ‘천인합일’(天人合一)은 음양(陰陽) 오행(五行)설과 풍수(風水), ‘현세중용’(現世中庸)은 인본주의(人本主義), ‘인지제의’(因地制宜)는 ‘변화’의 정신을 구현한다. 내용으로는 각각 자연의 재현, 도(度), 화(和)와 덕(德)의 실현, 그리고 각 지방 건축 양식으로 실천된다.
천인합일’(天人合一)은 음양오행(陰陽五行)이론으로 항주(杭州) 파랑(波浪) 양식과 복희 문화(伏羲 文化) 별장이 형상으로 제시되었으며 현세중용’(現世中庸)은 중앙, 중화(中和)의 미(美), 대칭, 균형의 심미(審美)의 심리를 이론으로 인민영웅기념비와 현대 디자이너의 ‘중추선’ 재현이 논의되었고 인지제의’(因地制宜)는 전국 여섯 파벌을 중심으로 사천성의 조각루(弔脚樓)와 교가(喬家) 대원(大院)을 형상의 사례로 든다.
결론은 다음 세 가지로 첫째, 당대 중국 디자인의 주요 철학적 기원(基源)으로 천인합일’(天人合一), ‘현세중용’(現世中庸) 및 ‘인지제의’(因地制宜)을 귀납할 수 있다. 둘째, 이 주요 세 철학 기원은 현대 중국의 디자인의 주요 요소가 되었으며 중국 디자인이 세계성을 띠게 된 주요 요소로 작용해 새로운 모색과 시도를 하고 있는 과도기이다. 셋째, 당대 중국 건축 디자인의 추세는 이와 밀접한 상호 관계가 있는 우리에게 좋은 시사점이 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중국 건축 디자인 요소
3. 중국 건축 디자인 철학
4. 건축 디자인 철학 1: 천인합일(天人合一)
5. 건축 디자인 철학 2: 현세중용(現世中庸)
6. 건축 디자인 철학 3: 인지제의(因地制宜)
7.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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