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익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8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51 - 256 (6page)
DOI
10.5762/KAIS.2022.23.8.2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 드라마의 장점은 첨단 유행과 휴머니즘, 사회 세태의 반영과 동양 특유의 가족관계를 다룸으로 특히 유사한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동남아시아에서 큰 공감을 얻고 있다. 드라마에서 보여지는 배경이나 소품, 등장인물들의 패션과 헤어스타일 등이 2차 수출로 이어진다. 그리고 다시 한류 관광으로 이어지는 긍정 효과를 나타낸다. 현재의 한류붐을 장기적인 국가경쟁력 강화로 이어가려면 영상 콘텐츠 수출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 방송 콘텐츠에서 시작된 한류는 현재 패션, 화장품, 음식, 관광 등으로 외연을 확장하고 있다. 본 논문의 연구 방법으로 동남아시아에서 최근 급 성장한 온라인을 통한 드라마 시청 형태와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 분석을 통해 한국의 드라마가 국가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런 영향력을 고려했을 때 드라마의 제작은 좀 더 신중하게 장기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드라마의 수출과 동시에 문화교류를 늘려 한류 수요가 큰 지역들을 대상으로 한류스타들의 사인회나 쇼케이스, 관련 모임의 주선이나 세미나 등을 통한 직접적인 교류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한류의 발전
3. 동남아 지역에서의 한류 콘텐츠 수용에 대한 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505-001685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