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승 (연세대학교) 남궁진 (연세대학교) 이준성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6 - 62 (27page)
DOI
10.31308/KSSM.27.4.3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시간 온라인 피트니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느끼는 사회적실재감이 몰입 경험과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용자들의 운동 자기효능감이 사회적실재감과 몰입의 관계에서 제공하는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설문지 290부를 활용하여 Hayes PROCESS Macro(model 1,4,7)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첫째, 실시간 온라인 피트니스를 이용하는 사람의 사회적 실재감 중 공동 공간감, 정서적 유대감, 상호이해 모두 몰입에 정(+)의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용자들이 느끼는 몰입은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사회적실재감 중에서 상호이해는 지속사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쳤으며, 공동 공간감과 정서적 유대감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몰입은 상호이해와 지속사용 사용의도의 관계에서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공동 공간감과 정서적 유대감은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낫다. 다섯째, 온라인 피트니스를 이용하는 사람의 운동 자기효능감은 사회적 실재감, 몰입 그리고 지속 사용의도 사이에서 조절된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실시간 온라인 피트니스 수업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지속해서 사회적실재감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대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서론
연구 방법
연구 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