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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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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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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3권 제5호 (통권71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2,395 - 2,41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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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중독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숲 체험을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인터넷 중독 완화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 OO시에 소재한 J중학교 2학년 남학생을 대상으로 한국형 청소년 인터넷 중독 자가진 단 척도검사 결과 고위험 사용자 군으로 판명된 학생 중 교사의 추천과 학부모와 본인의 동의를 얻은 24명이다. 대상학생들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2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숲 체험프로그램을 90분씩 총 8회를 실시했으며,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프로그램도 실시하지 않았으며 인터넷 중독예방교육 등 실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변인을 통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참여자들의 인터넷 중독척도 점수를 사전-사후-추수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혼합 변량분석(mixed ANOVA)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숲 체험을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었으며 그 효과가 프로그램이 끝난 후 약 2개월 후까지 지속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숲 체험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인터넷 중독 청소년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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