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8권 제6호 (통권10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99 - 52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학교에서 학교 밖으로의 전환 과정을 탐구하여 학교 밖 청소년들을 만나는 상담직무 종사자들을 위한 실천적 제언을 마련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총 14명의 학교 밖 청소년 유관기관 종사자들을 눈덩이 표집을 통해서 모집하였고, 심층면접과 초점집단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구술 자료는 현상학적 방법을 통해 해석하고 동료 및 참여자 검토를 거쳐 학교 밖 청소년의 전환 경험에 대한 주요 차원을 도출하였다. 유관기관 종사자들의 진술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이 경험하는 학교 밖으로의 전환 과정에는 1) 학생기 2) 숙려기 3) 전환기 4) 안정기라는 네 가지 시계열적 단계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단계별로 해당단계의 특성, 청소년들의 경험, 종사자들의 경험이 탐색 되었다. ‘학생기’에서는 ‘학교에서의 일상적인 배움’, ‘지루하고 경직된 학교’, ‘보이지 않는 문제들’이라는 대주제가 도출되었다. ‘숙려기’에서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학교 제도에 저항하기’, ‘복합적으로 얽혀있는 문제들’, ‘학교 밖 탐색 및 대안적 제도와 조우’, ‘부정적 시선과 홀로 감당하기’, ‘학교 밖 청소년을 찾아 나서기’라는 대주제가 도출되었다. ‘전환기’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이름표’, ‘학교 안에서 밖으로 나옴’, ‘학교 밖의 삶과 타인의 시선을 피하기’, ‘새로 얻게 된 자유의 무게와 막막한 미래’, ‘제도, 정서적 지지를 통해 손잡아주기’라는 대주제가 도출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안정기’에서는 ‘다시 찾은 자신의 자리와 역할’, ‘새로운 삶의 가능성을 경험하고 미래를 기획’, ‘사회의 부정적 시선에 대한 염려 지속’, ‘대안적 삶을 또 다른 삶의 방식으로 인정해주기’라는 대주제가 도출되었다. 이상의 결과는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개입이 폭넓은 범위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필요성과 각 전환 과정 단계별 예방·개입 전략 구축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66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