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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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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재희 (백석대학교) 김세영 (백석대학교) 이정인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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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심리방역 서비스의 일환으로 진행된 한국상담학회 긴급전화상담 및 인터넷 게시판 상담의 일반적인 운영과 상담 내용을 분석하여, 감염병 관련 긴급 상담지원체계 마련에 근거가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한국상담학회의 긴급 전화 및 인터넷 상담은 정부 차원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이 발표된 2020년 3월 21일부터 생활방역으로 전환되어 ‘생활 속 거리두기’가 시행된 2020년 6월 30일까지 운영되었으며, 총 345건(긴급 전화상담 278건, 인터넷 게시판 상담 67건)의 상담이 진행되었다. 긴급 상담 서비스의 운영과 상담 내용 분석을 위해, 기간 내 진행된 모든 사례에 대해 χ2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상담 매체, 운영 기간, 요일, 시간 등 운영의 전반적 경향에 따라 상담 빈도에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으며, 방역 수준(사회적 거리두기, 생활 속 거리두기)에 따라 전화상담의 심리문제와 생활문제 호소 내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심리문제별 생활문제 호소 내용을 방역 수준으로 구분해 살펴본 결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는 건강에 대한 염려와 직장 및 학업의 어려움으로 불안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생활 속 거리두기 기간에는 건강 염려로 인한 불안과 직장 및 학업의 어려움으로 인한 분노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감염병 대응 심리방역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전화상담 및 인터넷 상담 지원체계 마련과 시스템 운영, 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구성 등에 고려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논의를 진행하였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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