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석환 (東南保健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60輯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93 - 324 (32page)
DOI
10.52639/JEAH.2022.09.60.29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의 영향으로 전통적인 대면 수업의 교육환경이 전면적 비대면 수업환경으로 전환되었다. 전면적 비대면 수업이 급박한 펜데믹 상황에서 충분한 사전 준비나 체계 없이 실행되기 시작했지만, 비대면 교육환경에서 매체의 중요성은 반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코로나19 대유행을 계기로 전면 시행된 비대면 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육적 시간과 공간 패러다임은 3차원 가상공간을 활용한 교육의 가능성을 타진하는 수준까지 발전하였다. 이러한 최근의 교육환경에서 가장 뜨거운 감자로 인식되고 있는 것은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메타버스는 기존 비대면 교육매체들의 단점으로 지적되던 학 습자의 참여도, 몰입감, 흥미 증진 등의 측면에서 혁명적인 매체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육의 영역에서 코로나19의 확산과 디지털 혁명의 전개 등과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하나의 교육플랫폼으로 도입되고 있는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현황을 살펴보고 그 교육적 적용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개념과 주요 특징을 살펴보았다. 둘째, 메타버스라는 개념이 최근의 교육의 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현황과 근거를 살펴보았다. 셋째, 메타버스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교육학적 현황을 기반으로 올바른 교육적 활용을 위한 방향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메타버스의 올바른 교육적 활용을 위해 지켜야 할 최소한의 원칙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정책이나 교육프로그램 수립 시행의 기본 원칙은 인간과 인간의 만남이라는 전제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둘째, 메타버스 활용교육이 강조하는 학습자의 흥미에 대한 교육적 기준과 한계를 제시해야 한다. 셋째, 메타버스가 필연적으로 동반하게 되는 AI의 개입에 따른 윤리적 문제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또한 메타버스를 계획하고 활용하는 기관과 체제의 권력관계에 대한 고려도 선행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메타버스의 활용과 한계를 분명히 정해주는 교육적 합의가 요청된다. 우리나라에서는 법률로 기존의 가상교육을 위한 근거를 제시하고 있지만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교육의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메타버스의 이론적 이해
Ⅲ. 교육 패러다임으로 메타버스의 활용 현황
Ⅳ. 메타버스의 올바른 교육적 활용을 위한 제언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