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정 (문화방송)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22년 가을호(통권 제12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7 - 3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변화된 미디어 환경에서 통합 미디어 이용 지표의 주요 쟁점을 살펴봄으로써 통합 미디어 이용 지표의 가능성과 한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데 있다. 다양한 미디어와 채널을 통한 콘텐츠 이용을 통합 지표화하는 것이 과연 현실적으로 필요하고 가능한가를 실증적으로 검토해 보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개별 미디어 이용 지표의 ‘통합’이 갖는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미디어별 이용 측정치 상호 간 관계를 이중 위험 효과(double jeopardy effect)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방송 콘텐츠 가치 정보 분석 시스템’의 2차 자료를 토대로 상관관계 분석을 시행한 결과, 콘텐츠에 대한 온라인 반응을 의미하는 온라인 화제성은 콘텐츠마다 인지도 차이를 야기하는 변인으로 시장 지배적 미디어에서의 성과가 단순히 그 미디어 안에 머무르지 않고 다른 미디어로 계속 전이되도록 함으로써, 미디어 상호 간 이중 위험 효과 현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로서는 가시청자 규모가 가장 커서 지배적 미디어라고 할 수 있는 TV 실시간 시청 성과가 다른 미디어와 시청 방식에 따른 이용자 수와 높은 관련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 관계는 온라인 화제성 변인을 통제했을 때 일제히 약화되거나 사라졌다. 분석 결과를 통해 통합 미디어 이용 지표의 가치와 활용 가능성, 미디어 이용 개념에 대한 재정립, 미디어별 특성과 이용 경험을 반영한 지표 개발에 대해 논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