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희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7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87 - 295 (9page)
DOI
10.21184/jkeia.2022.10.16.7.2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네일미용 전공 학생들을 위한 플립드러닝 수업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H대학교 전공 교과목에 적용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플립드러닝은 학습내용에 대한 사전학습으로 인해 절약된 강의 시간을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활동에 부여하고, 능동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생 주도 참여형 수업방식을 중요시한다. 이에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방법으로 ADDIE 학습모형과 플립드러닝 학습모형을 적용하여 기존의 강의식으로 진행했던 네일미용 교과목을 플립드러닝 수업으로 재설계하였으며, 주차 별 선행학습자료 동영상, 사전학습 확인용 형성평가, 상호실습활동 계획안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연구대상은 네일미용 교과목을 수강하는 47명의 학생으로, 수업운영은 주 1회(2시간) 총 15주 수업 중 5주간을 플립드러닝 기반으로 실시하였다. 플립드러닝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사전-사후 변화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인 자기 조절학습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학습전략과 학습태도에 있어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플립드러닝 학습법을 적용한 네일미용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4.7로 높은 수준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네일미용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네일전공 실습 교육에서 플립드러닝 기반 수업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네일미용 교과목의 플립드러닝 수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안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분석
Ⅳ.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91-000143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