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상훈 (성균관대학교) 황수정 (건양대학교) 전지혜 (성균관대학교) 박다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4號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75 - 105 (31page)
DOI
10.22553/keas.2022.40.4.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습 참여에 대한 개념을 관련 기저 이론과 함께 살펴보고, 개념의 변화와 발전이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었는지를 탐색하였다. 아울러, 지금까지 이루어진 학습 참여에 관한 개념 정의와 학술 연구에 어떠한 한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관련 이론과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포괄적 문헌 분석을 수행한 결과, 학습 참여의 개념은 인간의 학습 및 관련 행동을 설명하는 ‘학습 이론’이나 ‘사회체제 이론’의 시대적 흐름 및 변천과 궤를 함께하며 발전해왔음을 알 수 있었다. 학습 참여는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뿐 아니라 학생의 주관적, 정서적 느낌과 감정, 인지적 작용과 구조화까지 포함하는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또한, 학습 참여 이론은 학습에 투자하는 학생 개인의 노력에 초점을 두던 것에서 학습 참여가 일어나는 장으로서 대학의 특성과 지원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본 연구가 제시하는 학습 참여 연구의 발전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대학 맥락에 부합하는 한국형 학습 참여 개념의 정립이 필요하다. 둘째, 종합적이고 심층적인 학습 참여 탐색을 위해 학문 간 협력 연구와 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셋째,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분석하기 위해 새롭게 개발된 기술을 학습 참여 연구에 접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본 연구는 뇌 과학, 생화학, 정신 분석 기술 등의 적용을 제언하였다. 넷째, 학습 참여 연구의 현장성 강화를 위해 현장 기반 연구와 대학 차원 교내 연구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한 국가 차원의 다년도 연구 지원이 요청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대학생의 학습 참여 개념과 변천
Ⅳ. 학습 참여 개념의 쟁점과 발전 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