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라 (호남대학교) 김석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5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35 - 16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비중이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는 금융 영역에서 소비자가 의사결정을 내릴 때 상품의 이름과 자산관리전문가와의 성격 유사성이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직장인 425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카이제곱 검정과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개인의 투자 선택과 전문가의 추천상품 선택 모두에서 상품명을 제시할 때와 제시하지 않을 때 선택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 자산관리전문가의 투자성향이 같은 조건에서는 성격이 다른 전문가보다 성격이 유사한 전문가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연령대가 젊을수록 투자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위험감수성향이 높을수록 위험도가 높아지는 투자 결정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선행연구와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비대면 금융투자 의사결정 맥락에서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변인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이론적 함의를 지니며,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서 금융소비자에게 어떻게 다가갈 것인지 실마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실무적 함의를 지닌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Ⅵ.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