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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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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진 (LIG Nex1) 고봉기 (Konkuk University) 박수형 (Konkuk University) 박현돈 (Kyungwon Tech)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75 - 84 (10page)
DOI
10.5139/JKSAS.2023.51.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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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점성 기반으로 설계된 흡입구는 점성 효과로 목표 성능을 얻기 힘들어 유동제어를 적용한다. TBCC는 유로별 설계 마하수가 상이하기 때문에 각 흡입구별 충격파 특성 및 경계층 특성 분석을 통해 적절한 유동제어들이 적용되어야 한다. 고정형 카울 흡입구 전산해석 결과를 통해 모드 천이 설계 마하수에서 개폐문 회전 각도 0.1도만으로도 흡입구 성능이 급격하게 감소함을 확인했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개폐문 앞전과 램프 윗면의 경계층간 상호작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경계층간 상호작용은 경계층 두께를 급격하게 두꺼워지게 하여 램/스크램제트 흡입구의 유효면적을 감소시키고 흡입구 전단에 거대한 유동 박리를 발생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모드 천이 과정에서 개폐문을 완전히 닫지 않고 경계층 영역만 터보제트 유로에 흘려보내는 방식을 제시했다. 전산해석 결과,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카울 처짐각 가변제어보다 개폐문과 터보제트 유로를 활용한 경계층 제어가 더 높은 흡입구 성능을 얻을 수 있음을 확인했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수치기법 및 격자
Ⅲ. 본론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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