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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윤 (YTN) 백강희 (한남대학교) 이종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85 - 229 (45page)
DOI
10.20879/kjjcs.2023.67.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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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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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 관련 기사 154,876건을 수집해 기사별 보도 태도(긍정-부정)를 BERT 기반 딥러닝 모형으로 측정하고, 구성 의제, 언론사 정치 성향, 정부의 정치 성향 등에 따른 차이를 비교 분석했다. 추가로 기업 보도와 기업인의 경기 평가 심리 사이의 영향 관계도 시계열 분석으로 검증해 보았다. 토픽 모델링분석 결과, 기업 보도는 상품-판매, 경제-정책, 기술-신제품, 투자-사업, 경영-지분, 인사-채용, 의혹-수사 등 7가지 차원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보도의 태도 지수 평균은 분석된 모든 언론사에서 0.5(0에 가까울수록 부정적, 1에 가까울수록 긍정적)를 웃돌 정도로 긍정적 보도가 많았다. 이 가운데에도 신문사들이 방송사들에 비해, 보수 언론이 진보 언론에 비해 더욱 친기업적 보도 경향을 나타냈으며, 기업의 불법 행위에 대한 의혹-수사 관련 보도에서도 보수 언론이 진보 언론에 비해 덜 비판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기업 보도는 보수 성향인 박근혜 정부 때보다 진보 성향인 문재인 정부 시기에 더 긍정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기업 보도와 기업인의 경기 평가 심리 간에는 다양한 영향 관계가 나타났다. 기술-신제품과 의혹-수사 토픽에서 기업 보도가 기업인 심리에 영향을 미쳤으며, 상품-판매, 경영-지분, 인사-채용 토픽에서는 반대로 기업인 심리가 기업 보도에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상호작용은 진보 언론보다 보수 언론에서, 중소기업보다 대기업에서 더 많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바람직한 기업 보도를 위해서는 진보 언론의 목소리와 중소기업에 관한 관심이 강화돼야 하겠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논의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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