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영 (교육부) 이병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37 - 164 (28page)
DOI
10.31863/JSE.2023.02.39.1.13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 목적: 이 연구는 놀이 중심 교육과정과 연계한 개별화교육계획(IEP) 수립 및 실행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경험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교육경력이 5년 이상인 유아특수교사 10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개별화교육지원팀은 소통과 협력의 기능을 하고 있으나, 구성원의 역할 및 운영 방식이 기관마다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IEP 수립 및 실행 과정에서 유아특수교사의 교육 경험이나 사전 지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보였으며, 구체적인 절차나 지침이 주어지지 않아 교사의 역량에 따라 IEP 질이 좌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특수교사들은 놀이 중심 삽입 교수를 통해 교육과정과 연계된 평가를 실시하고,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고자 하였으나 평가의 주관성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넷째, 놀이 중심 교육과정과의 연계로 교사 주도의 활동보다는 유아의 자발적인 놀이 가운데에서 의미있는 행동을 파악하고자 하는 ‘교사가 놀이를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결론: 이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놀이 중심 교육과정과 연계한 IEP 수립 및 실행을 위해 구체적인 운영 지침 마련, 놀이 중심 교육과정과 연계한 유아의 IEP 진전도 평가를 위한 방법 마련, 양질의 IEP를 운영하기 위한 IEP 평가 도구의 개발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9-000419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