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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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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은경 (부산대학교) 김인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2권 제1호(통권 제145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63 - 178 (16page)
DOI
10.24992/KJHT.2023.2.32.01.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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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하여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기내 고객지향적 행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성격적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객실승무원의 완벽주의 성향이 직무열의를 통한 고객지향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고, 코로나19 위험지각의 조절효과를 실증연구함으로써 항공 산업의 인적관리 전략에 적용될 수 있는 유용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2022년 8월 현재까지 근무하고 있는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수집된 자료 309개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분석결과,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완벽주의 성향은 고객지향적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직무열의라는 매개변수를 통하여 완벽주의성향이 고객지향적 행동 간 관계를 보다 잘 설명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완벽주의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코로나19에 대한 인지적 위험지각이 높을수록 완벽주의 성향이 직무열의를 보다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였으며, 정서적 위험지각이 낮을수록 완벽주의 성향으로 인한 직무열의가 더 강하게 발휘되었다. 이 연구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완벽주의 성향이라는 성격적 특성을 직무열의와 고객지향적 행동이라는 조직행동에 적용하여 위기관리를 위한 성격적 특성을 발견했으며, 인적자원 관리 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축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또한 코로나19 위험지각에 대한 심층 조사로 전염병 위기의 효율적인 관리의 중요성을 보여주며 고객지향적 행동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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