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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연 (대구 다사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9권 제1호(통권115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31 - 145 (15page)
DOI
10.26863/JKARG.2023.2.29.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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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류세에서 사회(인간)-자연 관계의 인식 전환에 근거하여 학교지리의 방향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인류세의 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고 인류의 행성적 영향력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지구환경변화와 관련하여 인류세를 지배하고 있는 내러티브에 대한 논의들을 살펴본 후 인류세에서 사회(인간)-자연의 관계에 대한 인식은 이분법에서 상호 얽힘의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이어서 초・중등 지리 교육과정의 분석을 통해 사회(인간)-자연의 관계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인류세 지리교육의 방향을 세 가지로 제시한다. 첫째 인간중심주의 가정에 도전해야 할 것이다. 둘째 사회(인간)-자연 상호 얽힘의 관계에서 ‘주변화된 행위자’로 간주된 비인간 행위자(성)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사회(인간)-자연 관계에 대한 이분법적 인식에서 벗어나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가 인간-비인간의 혼종적 연결망을 통해 존재한다는 현실을 인식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인류세
3. 인류세 내러티브
4. 인류세에서 사회(인간)-자연 관계의 인식전환 : 이분법에서 상호얽힘으로
5. 지리 교육과정에서의 ‘사회(인간)-자연관계’와 인류세 지리교육의 방향
6. 결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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