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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원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89집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85 - 315 (31page)
DOI
10.25150/dongak.2023..89.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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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민속의 한국어 문화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부각하기 위해 줄다리기에 내재한 한국문화적 의미를 살펴보고 강의안을 제시하였다. 민속은 민족문화의 핵심적인 문화이며, 특히 줄다리기는 한국문화의 원형성과 역사성은 물론이고 2015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대표성을 가진 문화유산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동아시아 벼농사 지역의 공통 문화 현상이라는 점에서 보편성을 획득하고 있다.
줄다리기는 한반도의 생업인 벼농사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추수 후 남는 볏짚을 엮어 줄을 만들면, 그 줄은 곧 금줄이 되어 성과 속의 경계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줄다리기를 행했던 정월대보름은 신년제로 한 해의 농사가 시작되기 전 달을 보고 풍요를 기원하는 세시풍속이었고, 이때 행해졌던 줄다리기 역시 풍요기원의 의례였다는 점에서 민간신앙적 삶의 태도를 엿볼 수 있다. 또한 거대한 줄을 만들고 줄다리기를 하는 과정에서 두레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마을 단위의 공동체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18세기 이후 줄다리기의 역사적 변화과정을 통해 한국문화의 현재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줄다리기가 한국만이 아닌 동아시아 공통의 문화유산이라는 점은 한국어 문화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에 줄다리기를 대상으로 목표문화의 원형적 상징과 세계관을 이해하고 이를 자국 문화와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상호문화이해에 이르는 교실학습과 현장학습을 병행하는 강의안을 구성하였다. 이 강의를 통해 학습자가 목표문화와 자국문화의 문화적 공통성과 특성을 파악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심층적인 소통에 이르는 데 목표를 두었다. 민속문화는 의사소통부터 사회문화 이해에 기반한 언어능력 습득을 목적으로 하는 한국어교육에서 교육적 활용 가능성이 풍부하다. 앞으로 줄다리기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나아가 전 세계가 소통할 수 있는 문화적 모티브를 선별하고 구체적 교육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줄다리기에 내재한 한국문화의 심층적 의미
3. 줄다리기의 한국어 문화교육 활용 방안
4. 맺음말
Abstrac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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