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한민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이정욱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323 - 34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언플러그드 코딩활동을 진행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수학지식과 수학적 과정에 대해 알아보는 사례연구이다. 연구는 2020년 11월 20일부터 2021년2월 15일까지 서울시에 위치한 유치원 만 5세 학급의 유아 6명을 대상으로 생활주제와 유아들의 놀이의 흐름을 고려하여 담임교사이자 연구자가 직접 설계한 언플러그드 코딩활동을 실시하고 참여관찰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언플러그드 코딩활동에서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움직임, 방향, 위치관계와 관련된 탐색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최적의 경로를설정하는 것과 같이 효율적인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서 문제를 공유하고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보며 다양한 표상양식을 사용하거나 비교하기도 하고 사전경험을 바탕으로 추론하는 등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이는 언플러그드 코딩활동의 유형과 설계과정 및 진행방식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를 통해 구체물이나 신체를 활용한 언플러그드 코딩활동이 수학을 가르치고 배우는 실제적인 접근법으로서 유아들에게 적합한 수학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