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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원규 (포항공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연구학회 현대문학의 연구 현대문학의 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93 - 22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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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소설 『바보들의 행진』에 나타나는 대학생 주체들의 웃음 혹은 유희의 의미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둔다. 이 소설에서 웃음과 유희는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데, 웃음이 유발되고 유희가 펼쳐지는 상황에서 병태와 영자를 비롯한 대학생 주체들이 어떤 식으로 형상화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나아가 이러한 대학생 주체들의 형상화나 이들이 벌이는 사건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 텍스트에 내재한 이데올로기의 의미는 무엇인지도 볼 수 있게 된다. 바보들의 행진 의 인물들이 벌이는 우스꽝스러운 사건들과 이 소설에 가득한 언어유희, 또한 소설 마지막의 희극적인 서사 규범 파괴 등은 이 소설에 드러나는 웃음이 전복적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소설에 나타나는 웃음과 대학생 주체들이 벌이는 유희에는 기존의 지배권력을 재생산하는 측면이 공존하기도 한다. 소설에서 남성 대학생 주체(병태)는 이성적인 태도로 ‘자유’를 추구하면서 기성세대의 권위, 국가권력, 폭력적인 규범 등을 비웃는다. 그러나 이 주체는 아무 반성 없이 자본주의적 욕망을 드러내면서 가부장적 주체의 폭력성을 보이기도 한다. 한편 여성 대학생 주체(영자)는 우스꽝스러운 물욕, 감정 과잉, 본능에 충실한 단순성 등을 드러내면서 독자의 웃음을 유도한다. 그러나 이 여성 대학생 주체는 ‘과소비 주체로서의 여성’, ‘통제되지 않는 감정적 존재로서의 여성’, ‘남성을 이용하는 여성’의 의미를 지니면서 가부장적인 잣대로 쉽게 독해되지 않는 존재로 다가오기도 한다. 기존의 연구는 『바보들의 행진』에 드러나는 현실 질서에 대한 저항적, 비판적, 전복적 의미에 주목하여 왔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이런 의미와 함께 있는 기존의 권력을 재생산하는 측면에도 주목함으로써 텍스트의 자기 배반성을 드러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또한 이 소설에서 중요한 가치로 언급되는 개인의 자유와 믿음 등이 어떤 식으로 ‘자유주의’ 이데올로기와 닿아 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이 소설의 역사적, 사회적 의미를 밝혔다는 점에도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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