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정 (고려대학교) 박인우 (고려대학교) 김대권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5 - 5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환경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고려하여 비대면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협동학습의 구조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형성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Kagan이 제시한 협동학습 구조의 일부를 온라인 환경에 맞추어 변용하였다. 이후, 전문가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구조를 보다 정교화하고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교사와 학생들의 온라인 협동학습 구조 이해를 돕기 위한 시청각 자료의 개발, 테크놀로지 역량이 부족한 교사의 수업 실천을 돕기 위한 온라인 협동학습 매뉴얼 개발, 협동학습 적용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팀 빌딩과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의 개발, 온라인 협동학습 경험을 학급 구성원들과 나누기 위한 피드백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온라인 협동학습 구조에 대한 교사들의 경험과 반응을 바탕으로 온라인 협동학습 구조가 적용된 교육 현장의 운영전략을 구성요소 별로 제시하였으며, 온라인 협동학습 구조 활용 수업의 일반화를 위한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