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성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문동오 (대구대학교) 이종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1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5 - 11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보편적 설계 기반 온라인 수업 분석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제안된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수업 및 디지털교과서 분석 준거와 일반 교과 수업 분석 준거를 기반으로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온라인 수업 분석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였다.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문항의 실현 가능성을 파악한 후 온라인 수업 제작 및 진행 측면에서 실현 가능성이 없는 문항은 삭제하였다. 표상에 대한 다양한 방식의 수단 제공 영역에서는 시각 자료의 크기 조정, 언어 자료의 속도나 크기 조정 등에 대한 문항들을 삭제하였다. 행동과 표현에 대한 다양한 방식의 수단 제공 영역에서는 학습 내용이나 결과물을 표현할 때 물리적 환경 조절이나 도구 제공과 관련된 문항들을 삭제하였다. 그리고 언어적 상호작용이나 추가적인 교육 콘텐츠 제공과 관련된 문항은 내용을 수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참여에 대한 다양한 방식의 수단 제공 영역에서는 개인별 어려움, 정서, 동기에 맞는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과 관련된 문항들을 삭제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의 온라인 수업 분석 도구는 세 개의 영역과 31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구체적으로, 표상에 대한 다양한 방식의 수단 제공 영역은 12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행동과 표현에 대한 다양한 방식의 수단 제공 영역은 11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참여에 대한 다양한 방식의 수단 제공 영역은 8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모든 항목에 구체적인 예시가 작성되었다. 이 연구 결과는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좋은 온라인 콘텐츠를 선정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더 나아가 본 연구에서 개발한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온라인 수업 분석 도구를 현장 교육 전문가가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보완점을 찾아 정교화하는 현장 적용 연구가 더해지면, 모든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온라인 수업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