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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은하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고전문학과 교육 고전문학과 교육 제49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75 - 40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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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표는 문학치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치료 서사의 수집과 체계적 활용을 위해, 데이터과학과 협업하여 다양한 서사 데이터를 저장하고 비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그 첫 단계로 <아기장수> 서사의 데이터셋을 설계하였다. 문학치료를 위한 데이터셋에는 개별 내담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서사적 정보가 담겨야한다. 또 동시에 그 정보를 기계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정형화해야 한다. 그래서 <아기장수> 서사를 단락별로 구분한 뒤, 각 단락의 주체-대상-행위, 서사적 의미, 관계국면, 발달과업, 주체의 입장, 서사의 분기점과 갈림길을 데이터셋의 주요 속성으로 추출하고 해당 내용을 정리하였다. 다음으로는 <아기장수> 서사의 분기점과 갈림길이 포함된 데이터셋을 활용하게 되면, 어떤 종류의 자료 수집이 가능하며, 그 자료의 문학치료적 활용은 무엇인지를 논의하였다. 문학치료에서는 동일한 문제에 다른 선택과 대처를 보이는 서사가 필요하다. 다른 갈림길에서 서로 다른 길로 나아간 서사는 비슷한 문제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대안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더 많은 서사 데이터셋이 구축되면 개별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 상황에 적합한 치료 서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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