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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언어문화연구회 한중언어문화연구 한중언어문화연구 제63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51 - 175 (25page)
DOI
10.16874/jslckc.2022..63.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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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징어 게임>이 중국에서 ‘메가급’ 히트와 사회문화적 반향을 일으킨 원인은 무엇일까? 이를 살펴보기 위해 본고는 <오징어 게임>에 관한 웨이보 게시물 2개의 댓글과 대댓글 반응을 분석하고,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한령 이후 중국 내 한류 문화 콘텐츠의 힘과 그 지속 가능성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오징어 게임>에 대한 긍정적 댓글로부터 우리는 한한령 이후 중국에서 한류 콘텐츠의 인기를 견인하는 원동력이 한국의 자유로운 창작 환경이 담보하는 다양한 제재의 선택, 개연성 있는 캐릭터 설정과 줄거리, 배우들의 연기 역량, 대본 집필 역량 등 콘텐츠 자체의 높은 수준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은 스스로 국제사회에서 중국의 이미지가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 국제사회에서 중국의 이미지는 부정적이다. 이처럼 중국 내부와 외부의 인식 차이에서 오는 괴리감이 중국의 한류 견제와 한중 문화갈등으로 전화될 수 있는 징조를 부정적인 댓글에서 읽을 수 있다. 특히 양국의 언론이 이 각종 문화적 논란을 주도하고 부추기고 있다는 점에서 언론들의 자극적 보도에 대한 자각적 규제가 필요하다. 양국의 국민은 “문화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서로의 문화에 대해 존중하는 성숙한 의식이 필요하다. 또한, 팬과 팬덤 경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류 콘텐츠 직구’ 환경과 중국어 자막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중국인들이 한국 OTT에서 직접 한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전향적인 자세와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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