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영은 (숙명여자대학교) 박소영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부)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371 - 39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심미적 감성 역량은 대부분 음악?미술?체육 교과에서만 한정하여 적용되는 경우가 많으며,이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대에는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심미적 감성 역량을 예체능 교과가아닌 다른 교과에 적용한 교사들을 중심으로 심미적 감성 역량의 현장 적용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향후심미적 감성 역량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심미적 감성 역량을 예체능 교과가 아닌 교과에 적용한 총 6명의 교사를대상으로 면담을 시행, 분석하여 공통 요소를 추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은 심미적 역량에 대해 가치를 부여하고 선배 또는 동료 교사들의 수업을 보고 시작하게되었고,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학생 스스로 발견하게 하는 수업을 주로 사용하였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즐거워하고 삶의 의미를 찾게 되었으나 교사들은 평가와 전문성에 대한 두려움과 한계를 느끼고 있었다. 결론 일반교과에서 심미적 감성 역량을 적용하는 교사들은 심미적 감성 역량을 넓은 의미로 해석하고활용하였으나 여전히 실행에서의 비중은 주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실행을 지원하기 위해서는전문성 개발과 함께 학부모 및 교장 등의 지원이 필요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