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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경희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겸임교수)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3권 제70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75 - 8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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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래동화 그림책을 반영한 초등 국어교과서의 사례를 중심으로 편집디자인에 따른 구성 변화를 살펴보고자 함이다. 이에 따라 2021년 2학기 저학년 국어교과서를 대상으로 수록된 그림책의 편집디자인 요소에 대한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이 상하, 좌우, 대칭 등의 다양한 레이아웃을 활용하는 것에 비하여 교과서에서는 기존의 레이아웃을 답습하는 형태로 변형되었다. 둘째, 타이포그래피는 기존 교과서의 본문 명조체로 통일되어 그림책 서체의 변경, 글의 삭제, 재조합, 추가 등의 텍스트 자체의 변형이 이루어졌다. 셋째, 교과서에는 의성어와 같이 글의 리듬감을 시각화하거나 크기 변화를 통한 강조에 나타나는 타이포그래피의 시각적 특성이 삭제되었다. 넷째, 시각 이미지 크기의 축소, 삭제, 배경 공간의 삭제 등의 변형이 나타났다. 다섯째, 서사 구조에 따른 그림책 이미지는 교과서에서 재구성을 통해 순서가 변형되어 글과 그림의 부조화가 나타났다. 여섯째, 그림책에 비하여 교과서의 텍스트 공간이 확장되었으며 글과 그림이 서로 혼합되어 연결된 그림책과 달리 분리되어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교과서의 편집디자인에서 그림책의 가장 큰 특징인 이미지와 텍스트의 활용이 극대화되거나 확장되는 것이 아닌 축소 및 변형으로 훼손되어 전래동화의 서사 구조에 따른 이해, 주제 전달 및 효과가 줄어들었다. 이는 그림책의 주제를 명확하게 전달하지 못하는 문제로 나타나며 변형 과정을 통해 그림이 주가 아닌 내용의 부수적 역할을 했던 기존의 삽화와 같이 교과서 편집디자인에 반영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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