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효정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621 - 2,63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강의평가 기반 원격수업 개선 방안 탐색홍 효 정*연구 목적: 이 연구는 강의평가 기반으로 대학 원격수업 개선 방안 및 교수역량 강화 지원의 토대 마련을 위한 목적이 있다.연구 방법: 이를 위해, 지방소재 A대학의 강의평가 결과를 수집하였고, 기술통계, 교과목 구분에 따른 평균차이 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순차적으로 진행하였다.연구 내용: 원격수업 개선 방안 및 교수역량 강화 지원을 위해, 수업 전반의 만족도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교과목 구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활용하여 수업 개선의 중심축인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결론 및 제언: 본 연구 결과 교과목 구분(교양, 전공)에 따라서도 수업 만족도의 차이가 있었다. 또한, 원격수업 만족도에는 수업 설계, 개발, 실행, 평가 그리고 학생 존중의 요인이 영향을 미쳤다. 특히, 수업 실행과 학생 존중의 영향력이 높게 나타나 이를 먼저 지원할 수 있는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 지원이 필요하다.핵심어: 강의평가, 수업 개선, 원격수업, 교수역량, 수업의 질□ 접수일: 2022년 9월 12일, 수정일: 2022년 9월 30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한국해양대학교 교양교육부 조교수(Professor, National Korea Maritime & Ocean Univ., Email: hjeduhong@kmo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