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정원 (강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219 - 3,23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교사의 문화지능이 상호문화역량에 미치는 영향문 정 원*연구 목적: 이 연구는 유아교사의 문화지능과 유아교사의 상호문화역량과의 관계 및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연구 방법: 이를 위해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30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고, 상관분석,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연구 내용: 연구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문화지능과 상호문화역량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아교사의 문화지능은 상호문화역량의 전체와 하위요소에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지능의 메타인지, 인지, 동기가 높을수록 상호문화역량에 대한 설명이 증가하였다.결론 및 제언: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상호문화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확인함으로써 상호문화교육에서 교사 교육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핵심어: 유아교사, 문화지능, 상호문화역량, 상호문화역량 하위요인, 영향□ 접수일: 2022년 11월 19일, 수정일: 2022년 12월 6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강동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Professor, Gangdong Univ., Email: mjw84@gangdong.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