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승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11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3 - 3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여고생의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양상과 성장 경험의 의미를 질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연구는 혼성 학교스포츠 배구클럽에 참여한 여고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개방형 설문과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남녀가 함께 활동하고 연습하는 학교스포츠 배구클럽에서 여학생들은 활동 초반 주변부에 머물렀고, 점차 클럽활동에 적응하는 단계를 거쳤다. 이후에 여학생들은 자신감이 상승하면서 클럽에서 중심적 역할을 하기 시작했고, 이를 통해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의 주요 주체이자 클럽의 리더가 되었다. 연구결과는 학교스포츠클럽이 여학생의 중요한 사회화 장치이며, 운동자본의 형성을 도왔고, 평생 스포츠의 기틀을 마련하였다는 점을 보여준다. 결론 여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 참여는 4단계로 구성된다. 학교스포츠클럽은 여학생의 사회화, 운동자본의 획득, 평생스포츠 참가에 도움을 준다. 제언으로 향후 연구에서 학교스포츠클럽에서 운동자본의 형성과 축적의 계기와 양상을 보다 섬세하게 추적할 수 있는 연구가 추가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