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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영훈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창의정보문화연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29 - 24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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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래밍 학습과정에서 발생되는 초보자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오류들과 해결 방법을 유형화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연구에서는 AI교육 영역을 데이터분석, AI활용 및 AI모델 3가지 영역으로 분류하고 이에 따른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해결 방법 유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알고리즘 생성은 전체 영역의 공통적 영향 요인이며 데이터분석, AI활용 및 AI모델 영역으로 갈수록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하였다. 학습자 수준에 따른 오류 해결 방법은 상위 수준은 강의 공유문서, 인터넷 검색을 선택하였으나 하위 수준은 팀원이나 교수에게 질문, 강의 공유문서 및 인터넷 검색 등 보다 다양한 방법들이 필요하였다. 또한 예비교사들은 블록 기반 AI 프로그래밍에서 오류 원인 찾기, AI 인식과 이벤트 처리 등의 해결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 결과는 학습자 수준을 고려한 효과적인 AI교육 프로그래밍 학습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 연구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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