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민영 (성운대학교) 이순복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09 - 124 (16page)
DOI
https://doi.org/10.25020/je.2022.42.3.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의 교수몰입, 긍정심리자본, 직업행복감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교수몰입과 직업행복감 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것이다. 이를 위해 D,K 지역 유아교육기관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중에서 347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과 PROCESS MACRO v3.4를 사용해 자료 분석을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몰입, 긍정심리자본, 직업행복감 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심리자본은 교수몰입과 직업행복감 간의 관계의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 교사의 직업행복감을 증진하기 위해 교수몰입과 함께 긍정심리자본을 향상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